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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는 것은 자료 처리를 의미한다.따라서 처리할 자료는 저장해야한다.
- 클래스는 자료형에해당하는것이고 객체는 변수에 해당하는것이다.
단시 변수는 하나의 값을 기억하지만,객체는 여러값을 기억하고 동작하도록 한다.
- 객체는 구체적으로 실체가 있는것이고,클래스는 객체를 추상화 한것이다.객체는 머리속의 , 생각안에서만 있는 붕어빵이 아니고 실제로 내가 산 붕어빵 또는 길건너 붕어빵 아저씨가 만들어낸 실제 붕어빵을 말한다.
- 실제붕어빵은 붕어빵 틀에 밀가루와 팥을 넣어 만든것이다,즉 붕어빵 틀이있고 붕터빵 틀을 통해 붕어빵이 만들어지는것이다.
- 클래스란 이러한 실체를 만들기위한 틀이다.
à클래스의 정의
문제분석 -> 객체식별 -> 해당객체의클래스 정의
문제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실행에서 누가 내부에서 처리를 담당할것인가를 식별하고 이를 클래스로 정의한 다음, main () 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입출력 형식에 맞게 자료를 전달하거나 전달받아서 표시하면 된다.
객체를 생성하려면 먼저 해당 객체의 클래스가 정의 되어있어야한다.
-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멤버 변수와 객체가 동작하는 멤버 함수로 표현한다.
-->클래스의 구성
- 멤버 변수: 상태를 저장
- 멤버함수: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자료처리와 같은 동작을 수행함
멤버변수는 객체의 상태나 속성을 나타내는 값을 저장하고
멤버 함수는 객체가 수행해야할 동작들을 수행한다.
멤버함수는 클래스의 멤버변수를 이용할수있고 또는 외부에서 매개변수로 임의의 값을 전달받아 사용할수도있다.
- 클래스의 정의: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에 대한 답이다.
- 누가하는가? 프로그램 실행 대상으로써 객체를 의미
- 무엇이 대상인가? 프로그램 실행에 기억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선별,멤버변수에 해당
- 어떻게 하는가? 프로그램에 필요한 객체의 동작을 정의,멤버함수라함,또한 멤버함수를 통해 발생한 결과값은 멤버 변수에 포함될수있다.
à 형식:
Class 클래스 이름
{
클래스 멤버;
};
Class test
{
Void show();
Int score;
};
선언된 클래스 test 를 따르는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객체를 생성해야한다.
형식: test obj;
일반 변수와 구조체형 변수를 선언했던것과 같다.
클래스가 자료형이되고 해당 자료형의 변수를 선언한것과 마찬가지로 해당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
à변수는 선언 또는 정의 한다고 표현하는반면 , 객체는 생성한다고 펴현한다à객체는 자료를 기억하는 멤버변수뿐만 아니라 동작하는 멤버 함수도 갖고 있기 때문에 객체만으로 기능을 수행할수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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